2024년 1월 2일 기준, GTX-A에 대한 최신 정보를 모았다.
파주, 동탄 등 경기도 먼거리 신도시들의 아파트 가격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 GTX-A의 근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참고로 GTX-A란
: 경기도 파주~서울 주요거점, 서울 주요거점~동탄 각 구간을 30분 대에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
-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민간투자사업
- 사업시행자: 에스지레일
- 사업관리: 국가철도공단
앞에서는 국토교통부 공식 보도자료 또는 고시자료를 기반한 내용을 다루고,
뒤에서는 최근 기사들을 통해서 그 것들을 해석하는 언론의 눈을 확인한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앞 시작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. 2023년 12월 1일(금) 배포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"GTX-A 수서~동탄, 종합시험운행 본격 착수"
국토교통부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(GTX-A) 수서~동탄 구간의 종합 시험운행 착수회의를 12월 4일(월)에 개최했다.
내년 3월 개통을 위한 종합시험운행에 돌입한다. 종합시험운행은 GTX-A 개통을 위한 마지막 관문이다.
2023년 12월 1일에 배포된 국토 교통부 공식 보도자료에 따르면
GTX-A 수서~동탄 구간은 11월에 이미 주요 공사를 모두 마쳤고 12월에는 역사와 환기구 일부 시설에 대한 마무리 작업을 진행했다.
이번 종합시험운행은
(종합시험운행: 철도안전법에 따라 철도 노선을 새로 건설한 경우, 철도시설 설치 상태 및 열차 운행체계의 점검과 철도 종사자의 업무 숙달 점검을 위한 제도)
2023년 12월 사전점검
2024년 1월 시설물 검증시험
2024년 2월~3월 영업 시운전
3단계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.
2. 2023년 12월 29일 국토교통부 GTX-A 실시계획변경(5차) 승인 고시문
실시가 변경된 곳은
- 파주시: 차량기지의 연결도로 축소
- 고양시: 킨텍스역 1번 출구의 출입구 위치를 이동
- 은평구: 환기구 변경에 따른 용지변경
- 중구: 본선터널 확폭부 위치 변경
등입니다.
이렇게만 적어둔 이유는 대세에 지장있는 큰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.
따라서 그동안 국토부의 고시대로
2024년 상반기 수서~동탄구간,
2024년 하반기 파주~서울역구간이 개통될 것으로 보인다.
언론에 공개된 자료들에 따르면,
시운전 결과,
최고 시속 180km이고,
표정속도(역 정차시간까지 포함한 평균 운행속도)도 시속 100km가 나온다고 한다.
[수서~동탄 구간 개통]이 2024년 상반기라는 두루뭉술한 표현에서
3월 말로 구체적인 계획이 나왔다.
파주~서울역 구간은 여전히 2024년 하반기 계획으로 알려졌다.
본문 상단에서 언급했던 '종합시험운행'의 시설물 검증시험이 이번달 진행된다.
국토부 관계자들도 특별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3월 말 개통은 확실하다는 인터뷰들도 여럿있다.
그러나 지하 40~50m 등 기존 교통수단과 다른 부분 때문에 보다 정밀한 점검과정이 예상된다고 한다.
2024년 3월 말 GTX-A가 개통되면 동탄의 아파트 가격은 어떻게 변화할지 궁금하네요.
어떤 기업이 우회상장할때 상장 전까지 오르다가 상장 후 떨어지듯 개통 후에 오히려 떨어질지,
또는 개통해보니 생각보다 깊이가 불편해서 떨어질지,
또는 너무 편리하고 생각보다 더 빨라서 오를지 예측이 어렵군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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